부산 다큐멘터리 - 발자욱,2015

Film Info 작품정보
  • 부산 다큐멘터리 - 발자욱,2015
  • Genre 장르 : 다큐멘터리
  • Director/Writer 감독/작가 : 김아름 (KIM A REUM)
Synopsis 시놉시스

부산은 한국 근현대사의 기억이 군데군데 남아있는 곳이다. 광복직후의 혼란, 새로운 문물의 수입, 정착되지 않는 사람들의 삶 등 여러 가지 것들이 혼합되어 있던 과거는 여전히 부산의 곳곳에 세월의 흔적을 머금은 채 남아있다. 또한, 부산은 한국전쟁 당시 피난민들이 많이 내려온 도시이며, 전화를 피해 전국 곳곳에서 모여 서로 다른 곳에 서로 다른 모습으로 정착하면서 독특한 공동체를 형성하기도 한 곳이다. 높은 지대에 집들이 많이 위치해 있는 것도 피난민들이 내려와 빈 땅에 임시로 집을 짓고 살았기 때문이다. 현재의 부산은 과거의 흔적이 남아있는 동네와 최첨단 현대도시의 이미지가 혼합된 혼종적 도시이다. 역사는 연극 공연을 통해 재해석되고, 과거의 물리적 공간과 기억의 흔적은 영화 이미지를 통해 재현된다. 퍼포먼스와 영화 이미지의 결합과 충돌은 과거, 현재, 미래를 이어주는 새로운 기억을 만들어낸다. 

Directors Note 연출의도

리는 현재, 과거, 미래를 넘나들 수 없다. 과거의 기록을 통해 그 당시를 떠올리고 이해할 뿐이며, 과거와 현재를 통해 미래를 예측한다. 이러한 과정은 끊임없이 반복되면서 역사와 기억은 전달되고 이어진다.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과거를 느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발자욱>은 역사를 재해석하는 극단 ‘자갈치’를 통해 같은 공간에 존재하는 과거와 현재를 병치시키고, 과거의 모습이 남아있지 않은 현재의 물리적 공간에 극단의 공연이라는 행위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키고 역사와 기억의 틈새를 메우려는 작은 실험이다. 

Awards 수상경력

2015. 08 : 부산시 광복 70주년 기념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수상

좋아요를 누른 멤버들

애드온 설정

Director 감독
  • 김아름 (A REUM KIM)
  • 대한민국
  • fly1397@naver.com
Filmography 필모그래피

2013. 03 ~ 현재 : 동의대학교 영화학과 재학 중 

2013. 10 : 부산시 해운대구 사전제작 지원 작 <독>(연출: 강송연) 연출부 
2014. 08 : 전북독립영화제 초청작 <소년을 위로해줘>(연출: 강송연) 미술부 
2015. 08 : 부산시 광복 70주년 기념 영화제 <발자욱> 연출 (최우수 작품상 수상) 
2015. 10 : 부산국제영화제 BC&F 포럼 초청 상영 (<발자욱>) 
2016. 03 :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오퍼레이션 키노 제작지원작 선정 () 
2016. 04 :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초청 상영 () 

2016. 08 : 제 16회 서울 국제 뉴미디어 페스티벌 글로컬 구애전 선정 (초청상영 : <발자욱>)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2 Comments     5.0 / 1
  1 유조쿠  
정말 잘봤습니다. 씨네허브영화 15개정도 보면서 최고인듯...^^
M cinehub  
[@유조쿠] 정말 많이 보셨네요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