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하인드 더 문, Behind the moon (2014), 몽환과 현실 교차

MAGAZINE


단편영화 리뷰와 감독, 배우 인터뷰

홈 > MAGAZINE > MAGAZINE
MAGAZINE

비하인드 더 문, Behind the moon (2014), 몽환과 현실 교차

감독
빙센트 제노트 (Vincent Genot)
배우
Helena Coppejans, Benjamin Ramon, Gregory Valmir
시놉시스
타락한 경찰인 다니엘은 한 이상한 이야기에 심취한다. 이 책의 저자인 루도는 죽음이 달에 숨어있다 말한다. 한 심각한 일이 일어나고, 다니엘은 점점 미쳐간다. 만약 그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만약 루도가 정말 죽음의 비밀을 발견했다면?
리뷰
하얀 그림자 영화작가감독 정태성

몽환과 현실, 교차점에서 만나는 충격적인 추악한 범죄 영상 미학, 현실과 몽환의 경계인 꿈을 기록하다.

꿈을 꾸는 사람은 흔치 않다.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면 꿈을 꿔도 잊어버린다는 사람이 많았다. 예전에 그런 말을 들었다. 꿈은 꿈의 존재를 믿는 사람에게 찾아온다고, 꿈은 더욱 선명하게 나의 잠에 끼어들었고 평소보다 뚜렷한 상황과 맥락을 보여줬다. 더욱 현실과 비슷한 인과관계로 다가오는 꿈은 나에게 속삭인다넌 나를 벗어날 수 없어.” 

 

꿈에서 벗어나기 위해 오히려 꿈에 다가가는 바로 소설처럼 꿈을 적는 것이다. 매일 꿈이 도망가지 못하게 잡아두기 위해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기억을 훑어 마치 한 편의 소설을 읽어내는 듯 다시 또 기억한다. 때로는 기억이 흐릿해 꿈의 윤곽을 놓쳤고 그런 날이면 하루 내내 답답한 마음이 한구석을 짓눌러 괴로웠고 생생하게 기억나 모든 순간을 기억에 담아낼 수 있을 때면, 기억하기 싫은 충격적인 반전을 맞이한다.

 

타락한 경찰인 다니엘은 여러 번 이미 읽은 정도로 한 이상한 소설 이야기에 심취한다. 이 책의 저자인 루도는 죽음이 달에 숨어 있다고 말한다. 그 말에 이상하게 기억에 남는 다니엘, 그리고 길가에서 동업자를 만나게 되고, 동업자를 기다리는 동안 이상한 여자가 다니엘의 차에 올라탄다. 그 여자는 기억을 못 하는 다니엘에게 뭔가를 기억하게 하려는 듯 옷을 내리며 다니엘을 자기 전부를 보고 싶지 않으냐며? 달콤한 유혹을 하고, 그 유혹에 빠진 다니엘에게 순간 현실과 기억이 혼동이 오고, 여자는 우리가 이미 만났다고 말하지만, 다니엘은 알지 못한다. 그 순간 권총이 떠 떠오르고, 무슨 짓을 했느냐는 말에 기억에 혼동으로 괴로워하고, 자신이 동업자의 동생을 죽였다는 숨겨진 진실에 도달하며 절망한다..

 

감독은 공상 과학과 환상적인 영화를 좋아하며. <엑스 팅션>, 마르세유 앙 카트, <비하인드 더 문>3편의 단편을 연출하였다. 이 영화는 소설을 읽고 있는 다니엘의 기억을 따라 영화의 몽환적인 그 분위기에 취하여 나른해져 내 앞에 작은 것들을 바라보며, 순간에 집중하여 자신의 기억을 굉장히 세밀하게 파고들 수 있도록 하는 몽환적이면서도 현실적인 느낌으로 영화는 우리에게 조심스럽게 다가오며 심장을 조여온다. 영화는 주인공이 소설을 읽는 순간부터 범죄 영화의 구조와 환상적인 몽환적인 기억의 재생을 위한 소설을 등장 시켜 우리에게 긴장감을 배가 시키며 흥미를 점점 더 고조 시켜간다

.

비하인드 더 문이라는 제목 답게 소설에서 이미 주인공이 잊어 있던 기억이 달 뒤의 뒤편에 숨어있다는 메다포를 관객에게 제시하며, 마치 한편의 범죄 영화를 스릴과 범죄, 그리고 짜릿한 쾌감과 뒤통수를 때리는 반전으로 관객을 극단으로 몰고 가며 상영 시간 내내 즐거움을 만들어낸다. 동업자가 총을 들고 달려드는 순간. 그 앞에 수녀 복을 입고 책을 들고 있는 루도가 그녀였음을 알고는 경악하고, 자신이 그녀를 죽여서 시체를 차 트렁크에 숨기고 있음을 아는 순간, 동업자의 총이 그에게 발사된다.

 

영화는 일반적인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트릭을 숨긴 채, 마치 한 편의 범죄 영화를 보는 재미를 선사한다. 다니엘이 대놓고 유혹하는 여자의 어깨에 다니엘의 손이 닿는 순간, 다니엘은 자신의 차 트렁크 뒤에 뭔가 있음을 알게 되며 두려움에 빠져들고, 진짜 달 뒤의 뒤편에 숨어있는 진실이 표명으로 드러난다. 달의 회전 운동으로 인하여 뒷면에 숨어있는 추악한 범죄가 드러나는 이상한 환상과 더러운 범죄가 잘 혼합된 이 영화, 이런 영화를 좋아하신 분들은 정주행하시면 반드시 만족할 것이다.

 

하얀 그림자 영화작가감독 정태성


영화감상
https://bit.ly/3uupFUl

위젯설정에서 광고코드를 등록해 주세요.

, , ,

후원현황
5,000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모두 글쓴이에게 전달됩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