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 애니메이션 [ puppet animation ]

인형 애니메이션 [ puppet animation ]

인형 애니메이션은 정교하게 다듬어진 인형 기술과 영화적 메커니즘이 결합하여 발전해 왔다. 사용되는 인형(모델)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무게를 감당하면서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디테일이 잘 정돈되어 있어서 360。회전에도 고유의 특성이 잘 드러나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움직이거나 스톱모션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통 인형 내부에 몸통과 팔다리를 연결하는 뼈대가 숨겨져 있다. 초기의 나무 인형들은 이 뼈대가 필요 없는 경우가 많았다. 분리된 신체를 연결하는 방식은 숨은 요철(凹凸)을 단순히 접합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여러 번 사용하면 닳아버려 자세 유지가 불편해지자 내부 구조물로 견고하게 보강할 필요가 생겼다. 이 때문에 유연성이 강한 철사나 금속 관절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뼈대를 입체 애니메이션에서는 '아머추어(armature)'라고 부른다. 요즘은 플라스틱 레고 인형을 연결하는 볼 조인트나 금속형 고정쇠 등이 다양하게 제품화되어 있기도 하다. 대표적인 작품들로는 이지 트릉카의 「한 여름밤의 꿈」(1959), 팀 버튼의 「크리스마스 이브의 악몽」(1993), 카와모토 키하치로의 「도성사」(1976)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형 애니메이션 [puppet animation]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 2003. 7. 30., ㈜살림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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